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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인도 오프라인 유통망 키라나(Kirana)

by 코린디아 2022. 10. 30.

인도 슈퍼마켓 유통망 키라나(Kirana)


인도의 오프라인 유통망은 진입하기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직 오프라인 유통의 인프라가 잘 구축되지 않았고, 대부분의 오프라인 유통이 소형 슈퍼마켓의 형태인 키라나(Kirana)를 통해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인도의 오프라인 시장 중, 키라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키라나(Kirana)란?


서두에서 언급한 것처럼, 키라나는 인도의 소규모 슈퍼마켓, 구멍가게를 뜻합니다.

2020년까지는 전체 오프라인 유통의 약 90%를 점유하고 있는 유통채널이었고, 2022년 4월 기준 전체 소비재 거래의 75~78%가 키라나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고 추정됩니다. 정확한 통계를 내기도 어려울 정도로 소규모인 구멍가게들이 바로 키라 나입니다.



인도의 스마트폰, 인터넷 보급률이 높아지고, 토마토와 같은 식품 배달 앱 스타트업이 유니콘이 되는 상황에서도, 키라나는 지역밀착형으로 여전히 인도 전역에 넓게 퍼져있습니다.

대도시는 대형 슈퍼마켓, 식품 배달 앱, 전자상거래를 통한 물건 구매가 쉽지만, 시골지역에서는 여전히 키라나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인도 키라나, 오프라인 리테일 시장 현황

인도의 전역에 분포되어있는 키라나 개수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여러 조사 기관에서 발행한 자료들을 종합한 결과를 몇 가지 나열해보았습니다.

  • 현재 키라나의 숫자: 약 1천2백만~2천만 개로 추정
  • 인도의 생필품 거래 중 약 90%가 키라나를 통해 이뤄짐
  • 키라나에서 거래되는 규모는 인도 총 GDP의 약 10%
  • 인도의 총 고용시장의 8%가 키라나에서 이뤄짐

2021년 인도의 총 GDP는 3.173조 달러(USD)였습니다. 그중 10%가 키라나를 통해 이뤄진다고 하니, 작은 구멍가게들이 인도 시장에서 얼마나 큰 역할을 하고 있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키라나는 인도 인구 100명당 1곳이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키라나에서 주로 판매되는 제품들은 FMCG 위주입니다.

쌀, 콩, 기름, 과자, 샴푸, 비누, 치약, 화장품 등 생필품들인데, 마을 상점의 역할을 하다 보니 정량이 아닌 소분 판매, 외상, 배달 등도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화장품 샤쉐, 샴푸 몇 펌프 등도 거래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FMCG란 Fast moving consumer goods의 약자로 생필품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키라나와 대형 채널의 협업


릴라이언스 리테일, 월마트, 아마존 등 대형 유통 채널들도 오프라인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대형 슈퍼마켓, 백화점 등과 관계를 맺고 있지만, 전체 오프라인 시장에서의 규모를 봤을 때, 키라나와 연계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대부분의 인도 소비자들이 키라나에서 생필품을 구매하는 것에 익숙하고, 키라나의 거래 방식이 대형 프랜차이즈들보다 더 구매자에게 호의적이기 때문입니다.



릴라이언스 리테일

인도의 초 거대 기업 릴라이언스 그룹의 유통기업인 릴라이언스 리테일은 지오 마트(Jio Mart) 등 오프라인 채널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키라나와 연계한 마켓플레이스 모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주문을 하면, 릴라이언스 리테일에서 직접 배달을 하는 것이 아니라, 가까운 키라나에서 주문한 물건을 픽업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월마트

월마트는 플립카트(Flipkart)의 지분을 인수해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 플립카트가 키라나와 연계를 하고 있는데요, 전국의 키라나에 제품을 공급하는  B2B E-커머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키라나들과의 거래를 돈독히 하기 위한 여러 이벤트를 제공하면서 안정적인 공급을 도모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마존

아마존은 키라나들이 아마존에 등록할 수 있도록 하면서, 아마존에서 제품을 검색하는 지역 사람들이 키라나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키라나는 "Prime Badge"를 제공받아서, 인도 전역의 지역별 소비자들이 원하는 물건이 지역의 어느 키라나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2021년 기준, 총 450개 도시의 5만여 개 키라 나가 아마존에 등록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었습니다.





인도 오프라인 유통의 한계

키라나가 오프라인 유통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인도 오프라인 유통은 아직은 명확한 한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체계화되지 않은 재고관리, 지불 수단의 한계, 위생, 온-오프라인 연결의 어려움 등 여러 가지 이슈가 있는데, 많은 기업들과 스타트업들이 키라나를 규격화하고, 키라나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를 발표하는 등 더 발전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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